대한수면의학회는 1993년 7월 고려대학교 인촌기념관에서 창립총회 및 창립학술대회를 개최하면서 “대한수면정신생리학회” 라는 이름으로 발족하였으며, 2002년 9월 수면의학 발전을 주도하는 학회의 면모에 맞게 학회 이름을 “대한수면의학회(Korean Academy of Sleep Medicine: KASMED)”로 개칭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대한수면의학회는 1995년 7월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대한의학회 회원 학회로 인준된 유일한 수면의학 학회입니다. 대한수면의학회는 다양한 회원들이 모여 수면의학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수면장애를 진료하시는 정신건강의학과, 호흡기내과, 이비인후과, 소아청소년의학과, 신경과, 순환기내과, 가정의학과, 치과 등의 다양한 임상과의 의사 선생님들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수면 의학을 연구하는 뇌 과학 연구자 분들과 수면다원검사 기사 분들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매년 개최되는 춘계, 추계 두 차례의 정기학술대회와 한차례의 수면의학 연수교육은 알려진 대로 수면의학 진료와 연구를 위해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수면다원검사 교육이수자 자격 취득을 위한 평점을 제공하는 교육 역시 실시하고 있습니다. 1994년 5월 1일 공식학술지인 수면 정신생리 (Sleep Medicine and Psychophysiology) 창간호를 창간하였으며 이후 매년 2회씩 꾸준히 발간하고 있고 현재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이며 대한의학학술지편집인 협의회의 Koreamed에 등재되어 있어 국내 대표적인 수면의학 학술지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2019년 3월 대한수면의학회 산하 국제 학술지인 Chronobiology in Medicine를 발간하여 매년 4회 발간하고 있으며, 2021년 SCOPUS에 등재되었습니다.
수면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에 맞추어 수면 산업 역시 급속도로 팽창하고 있습니다. 대한수면의학회는 수면의학의 발전과 함께 대한민국 국민의 수면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수면의학회 이사장 김석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