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의 수술적 치료
작성일자
2021-06-24 19:57조회수
352공기는 우리가 숨을 들이마실 때 코에서 목, 그리고 폐의 순서로 지나가며 이 통로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숨쉬는 공간이자 길인 ‘기도’입니다. 기도는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에도 주변에 있는 근육으로 공기가 지나갈 수 있는 일정한 공간을 유지합니다. 그런데, 살이 찌는 경우, 편도가 크거나, 혹이 있는 경우 등의 여러가지 이유로 기도가 좁아집니다. 잠을 잘 때 공기가 이 좁아진 통로를 지나가게 되면, 압력이 높아지면서 주변의 기도를 진동시키고 이 때 발생하는 소리가 코골이입니다. 기도가 더 좁아지면서 막히게 되는 경우가 수면무호흡 (폐쇄성 수면 무호흡)입니다.
코골이와 폐쇄성 수면무호흡의 치료는 체중 감량, 지속적 양압호흡기 등의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뉘게 됩니다. 여기서는 수술적인 치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수술적인 치료를 선택하기 전에 먼저 환자의 수면 무호흡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며, 환자의 나이, 체중지수 및 임상 검사 소견과 직업 등의 사회적 여건들도 고려하여 올바른 치료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수면을 유도하고 내시경을 통해 목젖, 연구개, 인두 등에서 기도를 좁아지게 한 원인과 위치를 찾아내고 코수술, 연구개 및 편도 수술 등 환자 상태에 따른 환자맞춤형 수술치료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명확하게 기도를 좁게 하는 해부학적 이상 소견이 있거나 수면무호흡증이 심하지 않고 젊은 나이인 경우에 수술적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코수술은 비강내 통로를 열어주고, 휘어진 비중격을 교정하고, 코로 숨쉬기 편하게 해주며 지속적 양압호흡기를 사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합니다. 편도 제거와 함께 구개인두성형술 같은 경우에는 수술 후 통증이 있지만 약물치료로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수술 후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 수술 후 음식 섭취 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수술 이후 노화, 체중 증사, 음주
등으로 무호흡이 재발할 가능성이 있어 체중 조절, 금주, 금연, 운동 등의 관리를 권장합니다.
홍석진 (한림대학교 동탄성심병원 이비인후과)